이전페이지 아이콘

전체메뉴 한번에보기
페이지 위치

개인사업자 부가세와 친해지기: 계산부터 신고까지 필수상식

개인사업자 부가세 썸네일

3줄 요약

📌 부가가치세는 사업 유형에 따라 연 1-2회 신고(일반과세자 7월, 1월 2회, 간이과세자 1월.)

📌 업종별로 다른 부가가치율이 적용되며, 이는 정확한 세금 계산의 기초

📌 정확한 신고와 납부로 가산세와 세무조사 등의 불이익 회피 가능

개인사업자에게 부가가치세의 이해와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에 대한 이해는 단순히 법적 의무를 넘어 사업의 재무 건전성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부가가치세의 개념, 신고 시기, 계산 방법, 그리고 미신고 시의 불이익 등을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사업자란? 해당 대상은?

개인사업자는 혼자 또는 소규모로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카페 주인, 프리랜서 디자이너,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개인사업자가 되려면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마치 사업의 출발점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은데요. 이 등록으로 공식적인 사업자로 인정받게 되죠.

개인사업자는 사업에서 얻은 수익이 곧바로 개인의 소득이 됩니다. 하지만 이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야 하고, 규모가 커지면 부가가치세도 납부해야 합니다.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 간이 과세자, 일반과세자의 부가가치세 개요에 관한 내용입니다.
면세 사업자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는 사업자.
: 미가공식료품 - 꽃, 농/축/수산물 원재료 등 해당. 의료, 교육 서비스 등 공익성이 높은 분야도 포함.
과세 사업자 간이 과세자 연 매출액이 8,000만원 미만인 소규모 사업자
일반 과세자 연 매출액이 8,000만원 이상인 사업자
(출처 : 국세청, 부가가치세 개요)

물건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세 과세 여부에 따라 면세사업자 또는 과세사업자로 나눌 수 있고, 과세사업자는 사업 규모에 따라 간이 과세자와 일반 과세자로 나뉩니다.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될 때마다 발생하는 '가치의 증가'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상품이 만들어지고 팔릴 때마다 조금씩 가치가 더해지고, 그 증가분에 대해 세금을 내는 거죠.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10%가 부가가치세입니다. 예를 들어, 1만원짜리 물건을 살 때 실제로는 9,090원이 물건 값이고, 910원이 부가가치세인 셈이죠. 하지만 이 세금을 직접 내는 건 소비자가 아니라 사업자입니다.

개인사업자는 판매할 때 받은 부가가치세(=매출세액)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낸 부가가치세(=매입세액)를 뺀 차액을 정부에 납부합니다. 이는 마치 중간에서 세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1년에 몇 번? 신고 기간은?

개인사업자 부가세 횟수, 신고 기간에 대한 표
신고 대상자 과세대상기간 신고납부기간
개인 일반사업자 1.1. ~ 6.30 7.1.~7.25
7.1. ~ 12.31. 다음해 1.1.~1.25
간이 과세자 1.1. ~ 12.31. 다음해 1.1.~1.25
(출처 :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납부기한)

개인사업자의 부가세 신고는 1년에 두 번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신고는 1기로,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기간에 대해 7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 신고합니다. 두 번째 신고는 2기로,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에 대해 다음 해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 신고합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 연 1회 신고로,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1년 치를 다음 해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 신고합니다.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안 하면 어떻게 될까?

개인사업자가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가장 먼저 직면하게 되는 것은 가산세입니다. 가산세는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일종의 벌금으로, ‘무신고’ 한 경우, 납부해야 할 세액의 최대 40%까지 추가로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은 실수로 큰 비용을 치르는 셈이죠.

가산세명, 가산세액 계산에 대한 표
가산세명 가산세액 계산
무신고 부당 무신고납부세액x40% or 일반 무신고납부세액 x 20%
과소신고,
초과환급신고
부당 과소신고 납부세액 등 x 40% or 일반 과소신고 납부세액 등 x 10%
(출처 : 국세청, 부가가치세 가산세)

개인사업자 부가세 얼마나? 계산방법?

개인사업자의 부가세 계산은 사업 유형과 매출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계산 방법은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뉘는데요. 일반과세자는 기본적으로 매출 세액에서 매입 세액을 뺀 금액을 말하고 간이과세자는 매출에서 업종별 부가가치율 그리고 10%를 곱한 금액에서 공제세액을 제외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일반 과세자라면? 매출세액(매출액의 10%) - 매입세액 = 납부세액

대형 카페를 운영하는 개인사업자(일반과세자)를 예를 들면,

일년 동안 커피를 판매하여 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매출 세액은 1,000만원(1억 원 x 10%) 입니다. 이는 손님들이 지불한 금액에 포함된 부가세 입니다.

같은 기간 동안 원두 구입에 2,000만원, 우유 구입에 2,000만원 총 4,000만원을 지출했다고 합시다. 이 경우 매입 세액은 400만원(4,000만원 x 10%) 입니다. 이는 카페 주인이 재료 구입 시 지불한 부가세 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납부해야할 금액은?
매출 세액 1,000만원에서 매입세액 400만원을 뺀 600만원이 되겠죠.

*계산 편의를 위한 간단한 예시이니 개념 이해에만 참고해주세요!

간이 과세자라면? (매출액×업종별 부가가치율×10%) - *공제세액 = 납부세액
*공제세액 = 매입액(공급대가) × 0.5%

소규모 카페를 운영하는 개인사업자(간이과세자)를 예를 들면,

일년 동안 커피를 판매하여 5,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고, 같은 기간 동안 원두 구입에 1,000만원, 우유 구입에 1,000만원을 지출했다고 합시다.

이 경우 매출액 5,000만원에 업종별 부가가치율(음식점업) 15% 에 10%를 곱한 금액 75만원 에서 매입액 2천만원의 0.5%인 10만원을 뺀 65만원이 납부세액이 되겠죠.

*계산 편의를 위한 간단한 예시이니 개념 이해에만 참고해주세요!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액은 이렇게 계산된 금액에서 세액공제나 감면 등을 적용한 후 최종 결정 됩니다.

개인사업자 부가세 몇 퍼센트? 부가가치율은?

부가세율 또한 사업자 유형과 업종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먼저 일반과세자라면 매출액의 10%를 부가세로 계산하지만, 앞서 말한 것 같이 실제 납부액은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차액입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 업종별로 상이한데요 기본적으로 소매업은 15%, 제조업은 20%가 적용되며 부동산임대업은 40%가 적용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율 업종, 부가가치율에 대한 표
업종 부가가치율
소매업, 음식점업, 재생용 재료수집 및 판매업 15%
제조업, 농업·임업 및 어업, 소화물 전문 운송업 20%
숙박업 25%
건설업, 운수 및 창고업, 정보통신업 30%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 부동산임대업 40%
그 밖의 서비스업 30%
(출처 : 국세청, 부가가치세 개요)

최근 국세청이 발표한 '2023년 사업자 등록 및 부가가치세 신고 현황'에 따르면, 국내 사업자 등록 건수는 총 995만 개에 달합니다. 이 중 개인사업자가 864만 개로 전체의 86.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4년 전과 비교해 23.7%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법인 사업자는 130만 개로 집계되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중요성과 그 증가 추세를 명확하게 보여주는데요.

물론 한 사람이 여러 사업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수와 실제 자영업자 수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지만, 부가가치세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많은 개인사업자들에게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체계적인 기록관리, 정확한 신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까지 꼼꼼하게 관리하는게 좋겠죠?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은 모든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여러분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