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아이콘

전체메뉴 한번에보기

월간 투자리포트 (2025년 12월)

BNP파리바 카디프생명 투자부에서 발간하는 투자리포트로 금융시장 상황과 전망을 확인하세요.

시장 현황

미국 금리인하기대 약화와 AI 버블 논란으로 시장변동성 확대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종료에도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이었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 후퇴로, 장기간의 셧다운에 따라 경제 지표 확인이 불가능해지면서, 12월 FOMC를 비롯한 금리 인하 기대가 약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 채권, 금, 가상자산 등 대부분의 자산군이 조정 받았습니다. 또한 두번째 원인은 AI 시장 성장에 대한 여러 우려였습니다. 대표적으로, (1) AI 관련 기업들이 AI 데이터센터에 투자한 비용을 지나치게 오랜 기간에 걸쳐 감가상각한다는 우려, (2) 버는 돈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하기 위해 회사채를 발행한다는 우려, (3) 매출보다 매출채권이 더 빠르게 증가함에 따른 대금 회수 우려 등이 있었으며, 이에 시장은 빅테크주를 중심으로 큰 폭 하락했습니다. 투자심리 역시, CNN이 제공하는 공포&탐욕 지수가 지난 4월 저점에 근접하는 등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상품 시장에서는 귀금속, 에너지 등이 고르게 상승한 가운데 금보다 은의 상승세가 컸으며, 유가는 큰 변동성 없이 보합세를 나타냈습니다. 금의 상승세가 주춤함에도 불구하고 시장 변동성 확대로 전체 자산군 중에서는 양호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환율은 국내투자자의 해외투자 확대에 따른 수급 불균형과 하반기 대미투자 3,500억 달러 펀드 불확실성으로 기업들의 달러 수요가 몰리면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자산배분 전망

유동성 위축, 경기 불안, 통화정책 불확실성은 점차 완화될 것

글로벌 금융시장은 유동성 위축, 경기불안, 통화정책 불확실성으로 인한 변동성 장세를 겪었으나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이후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AI 시장에 대한 버블 논란으로 빅테크 중심의 큰 조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셧다운이 종료되면서 시장 유동성 위축 문제는 점차 완화되고, AI를 바라보는 시장의 관점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OpenAI와 같은 AI기업들의 상장 기대감은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한편, 투자여력(잉여현금흐름)및 레버리지활용 여부에 따른 빅테크내 디커플링도 예상됩니다. 통화정책과 관련한 불안도 완화될 전망입니다. 현재까지는 고용, 물가 지표가 나오지 않아서 연준 인사들이 기준금리 추가 인하에 다소 소극적이지만, 지표가 나오기 시작하면 연준의 경기 평가도 뚜렷해질 것입니다. 또한, 차기 연준 의장 지명이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을 높일 전망입니다. 베센트 재무장관은 11월 말 추수감사절 연휴가 지나면 차기 연준 의장 최종 후보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추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국 증시미국발 AI확장 사이클의 수혜로 인한 상승세가 기대됩니다. 증시 활성화 정책과 미국 Agentic AI 확산의 반사수혜로 인한 이번 업사이클은, 반도체의 수요 다각화 및 공급 제한을 고려했을 때, 과거보다 강한 사이클이 예상됩니다. 주요 변수는 미국발 AI 모멘텀에 따른 반도체 업사이클 지속 가능성, 개인 ETF 매수세의 증시 하단 지지 여부, 증시 구조적 변화에 따른 밸류 리레이팅이 될 것입니다.

채권시장에서는 연초 고용과 소비 둔화에도 투자 중심의 경기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내년 연초까지 양호한 흐름이 예상됩니다. 2025년 낮았던 물가의 기저효과로 2026년 3~8월은 물가상승률 확대 구간이며, 미국 기준금리는 3.5%에서 인하 사이클이 종료될 것으로 전망입니다.

전체 리포트 읽어보기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