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아이콘

전체메뉴 한번에보기

월간 투자리포트 (2025년 11월)

BNP파리바 카디프생명 투자부에서 발간하는 투자리포트로 금융시장 상황과 전망을 확인하세요.

시장 현황

미국 셧다운 사태 지속에도 AI 성장 및 유동성 기대감으로 시장 상승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와 지역은행 부채 우려에도 연준의 QT종료 등 유동성 기대감을 중심으로 한 낙관론이 지속되며 상승세가 나타났습니다. 연준의 '데이터 블랙아웃' 상태에서 완화적 통화정책이 불가피하다는 전망과 파월의장의 QT종료 시사로 유동성 기대감이 유입되었습니다. 또한, 10월 말 개최된 APEC을 계기로 미·중 정상회담의 낙관론 역시 더해지며 자산시장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특히 OpenAI를 중심으로 기업들 간의 활발한 투자, 협력계약이 이뤄지며 AI모멘텀을 주도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반도체와 IT 산업 비중이 높은 한국, 일본, 신흥 아시아 증시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국내는 10.15 부동산 정책과 상법개정 추진 등으로 생산적 금융전환 기대와 한국 정부와 OpenAI, 국내 반도체 기업들과의 대규모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글로벌 AI 기업들의 연이은 공급, 투자, 파트너십, 실적호조가 이어지면서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한 AI 모멘텀이 코스피 강세를 견인했습니다.

상품 시장에서는 셧다운과 지정학적 불안에 완화적 통화정책이 겹치면서 귀금속 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반면 유가는 중동 긴장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원유 수입 제재 등을 반영하며 하락했습니다. 환율은 다카이치 총리의 확대재정 정책, 프랑스 정치적 불확실성을 반영한 엔화 및 유로화의 약세, 연준의 신중론이 더해지며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자산배분 전망

미국 빅테크의 CAPEX 확대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로 모멘텀 견고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 정치 불안정 상황에서도 AI 기업들의 견조한 실적에 힘입어 상승세를 예상합니다. 관세 관련 이익 하향조정이 나타났던 미국 증시에서 이익 상향조정세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는 양호한 2분기 실적, OBBBA 법안의 가속상각 등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향후 소비자의 구매력에 따라 소비자 전가 비율(가격인상)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경기 둔화가 예상되어 낮은 전가 비율로의 전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AI 기술혁신과 투자확대 감안 시 주가 조정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반기 이후 하이퍼스케일러의 CAPEX 사이클의 재가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7월 이후 추론 성능 강화 AI 출범, AI 추론 가격 하락에 따른 보급화 기대감 등에 기인됩니다. AI 추론성능 향상 및 이를 위한 인프라 기반 강화로 Agentic AI 전환 가속화가 전망됩니다.

리스크 요인미중 무역갈등은 주가가 급락한 '25.4월보다 19년 사례와 유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9년에는 미국 협상중단 및 관세 인상 선언 후, 5~6%의 조정을 거친 뒤 재상승했습니다. 미·중 갈등이 AI 확장 추세를 훼손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또한 미·중의 AI 전략 차별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 빅테크의 CAPEX 확대와 기술 발전 속도 감안 시 AI 모멘텀은 견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채권 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지연된 가운데, 지역은행들의 부실 대출이 불거지며 미 국채 금리가 하락했습니다. 물가에 대한 우려는 줄었지만 고용 하방 리스크는 여전한 까닭에 연준은 내년 1월까지 연속해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종금리는 3.5%를 전망하며, 내년 1분기까지 3.8% 내외로 하락이 예상됩니다. 이처럼 인플레이션 경계감 완화로 채권의 안전자산 역할이 가능해져 10월 중순까지 강한 상승세를 이어온 금 가격 상승 모멘텀은 제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전체 리포트 읽어보기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