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하기 어려운 재테크! 재테크 초심 잡는 5가지 방법

 

재테크의 기본은 ‘끈기와 초심‘

 

누구나 ‘재테크를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재테크를 해내는 사람은 많지 않죠. 원대한 꿈을 꾸고 이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돈 모으기를 시작하지만 절약생활을 지속하기가 어려워서 중간에 예·적금을 깨버리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의욕이 앞선 나머지 일상 생활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금액을 저축하는 경우도 있고,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은 채 ‘무작정 돈 모으기’를 시작해 절약하다가 지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어떤 경우든 시작할 때의 마음이 흐지부지된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재테크의 기본은 ‘끈기’와 ‘초심’”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재테크 초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걸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경제 이슈에 자신을 끊임없이 노출시키는 거죠. 재테크 초심을 유지하기 위해 경제 이슈에 꾸준히 노출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재테크 초심 잡기 ① 경제 관련 책 읽기

 

개인마다 관심분야도 다르고, 경제 관련 지식에 차이도 있어서 먼저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테크 마인드 컨트롤이나 가이드북을 찾는다고 생각하시고, 경제 섹션에 가서 마음을 사로잡는 제목이나 목차 등을 살펴보는 거죠. 그리고 몇 페이지 읽어보세요. 초기에는 읽기 쉽고, 이해를 돕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3~4권의 책을 읽다 보면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생기는지, 어떤 분야의 책이 쏙쏙 잘 읽히는지 감이 옵니다. 그러면 그 분야의 책으로 계속 파고 들어가는 거죠. 장기적인 재테크를 위한 ‘기초공사’를 경제 관련 책 읽기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재테크 초심 잡기 ② 경제신문 읽기

 

그 다음은 경제 신문 읽기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면 좋겠지만, 경제신문 읽는 습관이 없는 상태에서 꾸준히 실천해 가기 어렵기 때문에 단계적인 실천을 권장합니다. 처음에는 헤드라인만 쭉 읽고, 읽고 싶었던 기사 1가지, 그리고 금융과 금리 관련 기사 1가지, 이렇게 2가지 기사는 꼭 매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경제신문을 읽을 때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신문사마다 관점이 다 다르다는 것이죠. 같은 사안을 두고도 긍정적인 뉴스로 분석할 수도 있고, 부정적인 뉴스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제신문은 트렌드를 읽는 목적으로 읽되, 투자판단의 근거로 삼는 것은 주의해야겠죠?

 

 

재테크 초심 잡기 ③ 온라인 재테크 모임 가입

 

재테크 초심 잡기 세 번째 방법은 온라인 재테크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재테크 메이트가 생기면 서로 자극이 되고, 서로의 관심 분야로까지 지식이 확장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보험, 부동산, 자금 관리 등 재테크 테마 안에서도 서로 흥미를 갖는 분야는 개별화 되고 세분화 될 수밖에 없죠. 그러므로 스터디 모임을 잘 활용한다면 힘들이지 않고 재테크 지식을 넓고 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테크 초심 잡기 ④ 영상 컨텐츠 이용

 

최근에 생긴 방법 중 하나는 유튜브와 같은 영상 컨텐츠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포털 메인을 5분만 살펴봐도 경제 콘텐츠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경제 섹션들도 많이 분류되어 있죠. 그런데 이 방법도 경제신문처럼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튜버의 투자 성향이나 투자 방식을 따라가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경제 신문을 읽을 때처럼 투자 판단의 근거로써가 아니라 간접 경험과 지식 충전의 도구로 활용해야 합니다. 인상깊은 내용들은 스스로 한번 요약해서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초심 잡기 ⑤ 모의 투자

 

재테크 초심을 잡기 위한 마지막 다섯 번째 방법은 모의 투자입니다. 모의 투자는 부동산, 주식, 펀드 등 모든 재테크 분야에 적용 가능합니다. 책이나 신문, 인터넷 매체에서 쌓은 지식을 모의 투자나 임장 등을 통해 산지식으로 바꿔보는 거죠. 임장이란 물건(부동산)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로 현장을 답사하여 방향, 시세, 위치, 주위환경, 집의 형태, 가구 수 등을 확인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실제 투자를 하기 전에 나의 재테크 역량과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겠죠?

 

 

앞서 말씀드린 5가지 방법을 하나씩 실천하고 반복하다 보면, 어느샌가 자신의 재테크 습관으로 자리잡은 걸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재테크의 롱런을 위한 초심잡기 방법, 실행으로 옮겨 가시면서 지치지 않는 돈모으기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이미 가입한 옛날 보험에서 부족한 보장을 채우고 싶다면...
필요한 보장만 골라서 모바일로 한번에, 건강e제일 플러스보장보험!
건강e제일플러스
보장보험
자세히 보기
투자는 하고 싶은데, 펀드 선택도 변경도 너무 어려워요......
펀드비용은 낮추고 자산관리는 전문가처럼! ETF 모델 포트폴리오 투자!
더쉬운자산관리
ETF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