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인다고 하는 걸까?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두 커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두 커플, 4인 모두 일을 해서 돈을 벌고 있는 상태이고요, 재무상태도 비슷합니다. 다만 한쪽 커플은 얼마 전에 결혼을 한 상태이고, 다른 쪽 커플은 아직 연애를 즐기고 있습니다.

 

자, 여기서 퀴즈 나갑니다. 두 커플 중 돈을 빨리 모으는 쪽은 어느 쪽일까요? 부부 쪽일까요? 연인 쪽일까요? 결혼을 했을 경우에 돈을 빨리 모을 수 있을까요? 결혼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 돈을 더 빨리 모을 수 있을까요?

 

확률적으로 ‘결혼한 커플’의 경우가 돈을 더 빨리 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 그럴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①

 

내 집 마련 목표, 동기부여

 

결혼 여부가 돈을 모으는 데 무슨 상관인가 의아한 분들도 있겠지만 목표의 구체성, 절실함이 좀 다릅니다. 결혼 전에는 막연하게 ‘해외여행 가자, 좋은 차를 사자.’ 이런 식으로 목표를 세우는데요.

 

결혼을 하면 대부분의 부부들은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집에 욕심이 없던 사람도, 자녀가 없는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불안정한 거주지에서 생활하고 싶지는 않은 거죠. 그래서 결혼 후 첫 집은 대부분의 경우 많은 대출을 끌어안고 시작하게 됩니다. 동시에 강제저축이 시작되죠.

 

 

‘수입이 생기면 먼저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써라.’ 이런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알아서 대출원금과 이자가 매달 쏙쏙 빠져 나가거든요. 그러면 남은 돈으로 공과금 내고, 연금이나 보험금을 내고, 그리고 나서야 식비와 생활비 등을 쓰게 되는 겁니다. 이렇게 로드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혼자 산다면 이렇게 무리해서 집을 마련하게 되지는 않죠. 집에 대한 니즈는 물론 상대적으로 동기부여도 적고, 그만큼 목표 의식도 약해집니다. 만약 결혼한 가정에 아이까지 있다고 생각하면 간절한 마음이 더 커집니다. 동기부여도 더 커지는 것이죠. 내 아이는 좋은 환경에서 자라게 하고 싶고, 좋은 교육을 받게 하고 싶으니까요.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②

 

계획적인 소비

 

결혼하면 돈이 잘 모이는 이유는 아내 혹은 남편이 ‘머니 메이트’가 되어 계획적인 소비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동반자이면서 동시에 선의의 감시자 역할도 하게 되는 거죠. 특별히 잔소리를 하거나 의견충돌을 일으킨다는 것은 아닙니다. 함께 목표를 정하고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혼자라면 가다가 힘들면 쉬기도 하고, 작은 보상을 주기도 하고, 목표를 수정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면 그 모든 결정을 나 혼자 하기 힘들어 집니다. 함께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③

 

식비·생활비 감소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중 또 하나는 식비, 생활비 등이 절약되기 때문입니다. 한사람과 한사람이 만났으니 두 사람분의 식비와 생활비가 필요할 것 같지만 오히려 함께 먹고 사용하기 때문에 시너지가 납니다.

 

야식으로 치킨 주문할 때를 한번 생각해 볼까요? 혼자 살아도 치킨은 1마리를 시키게 되잖아요. 부부도 1마리를 시키게 되죠. 공과금도 혼자 사나 둘이 사나 똑같이 납부해야 합니다. 물론 혼자보다는 더 나올 수 있겠죠. 하지만, 절대적인 양이 크게 늘지 않기 때문에 둘이 살면서 1세대로 납부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 된답니다.

 

그리고 만약 자취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자취를 할 경우, 대부분 월세로 살기 때문에 둘 다 자취를 한다고 하면 합쳐서 거의 한 달에 100만 원에 가까운 돈이 지출됩니다. 월세는 그냥 나가는 돈이기 때문에 자취를 정리해서 함께 전세, 반전세로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는게 좋겠죠. 돈을 모으기 위한 첫 걸음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니까요.

 

 

결혼하면 돈이 빨리 모이는 이유 ④

 

데이트 비용 축소

 

결혼을 하면 데이트 비용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영화보고 밥 먹고 차만 마시려고 해도 10만원은 필요하잖아요. 연애할 때는 분위기 좋은 데 가고 싶고, 외식할 때 비싼 레스토랑 가고 싶기 마련이죠. 부부의 데이트는 조금 다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도 많죠. 특히 요즘엔 집에서 영화도 볼 수 있어서 홈씨어터를 이용하면 집 안에서 훨씬 더 쾌적하게 볼 수 있죠.

 

가끔은 부부사이에도 분위기 좋은 곳에 가서 데이트를 해야 하지만 매번, 매일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오래된 설문조사이지만 지금 들어도 유의미한 조사결과가 있는데요. 2009년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성혼커플 60쌍(120명)에게 실시했던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당시 가연에서는 '결혼 후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득'을 물었는데요. 조사 결과 남성의 43%는 데이트 비용 절약을 꼽았고, 여성의 38%는 화장품·옷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어떠세요? 결혼하면 돈을 더 잘 모을 수 있다는 말. 공감하시나요? 아무리 그래도 돈을 모으기 위해 억지로 결혼하시는 분이 생기진 않겠죠? 그리고 결혼했다고 해서 누구나 다 돈 모으기에 성공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부부가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철저하게 계획해서 함께 나아가는 경우에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돈 모으기가 좋아도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 없이 혼자서 하는 절약은 의미 없습니다. 돈이 모아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행복감을 느끼고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키워야 하는 거니까요.

 

 

혹시라도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가족을 걱정한다면...
예기치 못한 사고 시 대출금을 상환해주는 우리 가족 안전장치!
대출안심
보장보험
자세히 보기
투자는 하고 싶은데, 펀드 선택도 변경도 너무 어려워요......
펀드비용은 낮추고 자산관리는 전문가처럼! ETF 모델 포트폴리오 투자!
더쉬운자산관리
ETF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