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귀농·귀촌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도 귀농가구는 1만1220가구로 2011년보다 11.4% 증가했고, 귀농·귀촌 인구는 5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귀농이란, 도시에서 살던 사람이 농촌으로 이주하여 농업을 중심으로 정착하는 것을 뜻합니다. 귀촌은 더 넓은 의미로 농촌에서 생활하는 것을 말하죠.

 

여기에서 더 넓은 의미란 농사를 짓는 것이 아니라, 집은 촌락에 두고 도시로 출퇴근하거나 주말마다 농촌으로 내려와 텃밭을 가꾸거나 농촌에서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하는 경우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도시와는 전혀 다른 생활을 시작하게 될 귀농·귀촌은 생활방식이 완전히 바뀌는 일인 만큼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은퇴 후 귀농·귀촌을 생각한다면 꼭 염두에 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오늘은 귀농·귀촌을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할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귀농·귀촌 준비시 고려해야 할 것

 

도시를 벗어나기 위한 과정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실수는 무작정 시골집을 알아보거나 토지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아무런 계획도 없이, 귀농·귀촌을 단순히 집과 땅을 구매하여 이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귀농, 귀촌도 절대 무리하지 마세요!

 

 

1. 귀농·귀촌을 신중하게 선택할 것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귀농·귀촌을 충분히 고민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시를 떠나 촌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물질적, 환경적인 불편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귀농·귀촌 생활에 대한 꿈도 좋지만 직접적인 삶의 변화를 받아들일 타당한 이유를 찾아야겠죠.

 

 

2. 배우자의 동의를 받을 것

은퇴 후 귀농·귀촌을 진심으로 생각한다면, 함께 살아갈 배우자의 동의를 얻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배우자의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시골에서의 생활을 강요한다면 갈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귀농·귀촌을 생각하는 이유를 진실성 있게 전달하고, 변하게 될 생활방식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3. 농업에 대한 지식을 갖출 것

귀농·귀촌 후 보내게 될 대부분의 일상이 농사나 특수작물을 재배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위해서는 은퇴 후 하게 될 전원생활이나 농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필요한 자격 요건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외딴 곳은 피하고 환경에 적응할 것

이사를 하게 된다면 마을에서 너무 떨어진 곳보다는 농기구를 빌려 쓰거나 이웃과 적당히 소통할 수 있는 곳에 집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고, 마을에서 생기는 일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귀촌 후 바로 농사를 시작하는 것보다는 마을 사람들과 어울리며 차근차근 귀촌 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숙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농사는 실패할 수 있기에 좋은 땅을 고르는 안목을 기르려면 마을 사람들의 조언이 꼭 필요하겠죠?

 

 

성공적인 귀농·귀촌이란?

귀농·귀촌은 이민을 간 것처럼 그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적응을 잘 할 수 있습니다. 개인생활보다는 서로 도와가고 관계를 맺는 환경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은퇴 후 귀농·귀촌을 생각하신다면 앞에서 말씀 드린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도서 《귀농 귀촌 114》, 《귀농·귀촌 행복 이야기》

 

 

 

 

 

고혈압·당뇨 때문에 보험가입이 어렵다면...
만성질환이 있어도 가능한 시니어 전용 보험으로 암 위험 보장! 6180실버 암보험
6180실버암보험 자세히 보기
은퇴 후 생활비 괜찮을까요?
은퇴 걱정 없다, 사는 맛이 난다! 평생 월 수익 받을 수 있는 ELS 변액보험!
ELS인컴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