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이 왔습니다. 계절이 지나간 줄 모를 정도로 여름같이 따뜻하던 날씨도 한 순간 겨울바람마냥 차가워졌습니다. 기온이 높았던 만큼 단풍의 절정도 10월에서 11월로 미루어졌습니다. 일교차가 심하고 겨울을 앞둔 지금, 등산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등산 시 어떤 안전수칙이 필요할까요?

 

등산 전 check!

 

산행하기 전, 산행할 산의 날씨와 기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갑자기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기온이 확 떨어지기 때문에 그때를 대비해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겉옷이나 우의를 준비합니다. 또한 배낭에는 랜턴, 휴대전화와 예비 충전지를 비롯해 물, 과일, 견과류나 초코바 같은 열량 높은 간식도 잊지 말아야겠죠? 물론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한 지도와 나침반(스마트폰 나침반도 유용), 약간의 상비약도 꼭 챙겨둡니다. 단, 절대 짐을 무겁게 하면 안 됩니다. 내 몸이 적당하게 들 수 있을 만큼만 가방에 넣습니다.

 

 

등산을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분들은, 새 등산화를 사서 바로 신는 잘못을 범할 수 있습니다. 등산화는 발에 잘 맞는 것을 신어야 하고, 산에 가기 전에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도록 길을 들여 산행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출발!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등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다가 무리한 산행을 하다 보면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근육이 놀라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준비운동이 끝났다면 자 이제 출발! 이제 등산할 때의 주의 사항을 마음에 새길 차례입니다.

 

 

등산을 하기 전, 반드시 시간 체크가 필요합니다. 산은 해가 빨리 지는 편이니 될 수 있으면 아침 일찍 올라가서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는 내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으로 걷더라도 한번에 8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제일 빠르게 걷는다고 해서 먼저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산은 빠르게 가기 대회가 아니라 느리게 가는 곳이니까요. 자연을 즐기며 걷는 그 자체로 산행은 아름다운 시간입니다.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일행 중 가장 늦게 가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안전한 산행에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속도를 올려서 빠르게 가면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산행을 천천히 가는 마라톤과 같이 생각한다면 이해가 빠를 것 입니다. 처음에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그 다음에 30분 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1시간 걷고 10분 휴식하는 식으로 몸이 등산에 적응할 수 있게 천천히 시간을 들이고 조금씩 늘려 걷습니다. 절대 무리하지 마세요!

 

 

등산할 때 가장 중요한 사항! 등산로 외의 길로 가지 않습니다! 가끔 무모하게 등산로를 이탈해서 길이 없는 곳을 다니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면 좋은 상식! 국가지점번호판입니다. 국가지점번호는 도로명주소가 없는 산, 해안가, 들판 등에 한글기호 2자리와 숫자 8자리로 표시한 지점번호입니다.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해서 구조 요청을 할 때 주변에 있는 국가지점번호를 알려주면 소방서, 경찰서 등 관계기관이 신속하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점번호판은 멀리서도 등산객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높이 1.7m 지주 상단에 노란색을 바탕으로 지점번호 숫자가 표기돼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천천히 내려가기!

 

 

정상에 오른 뒤에 내려가는 길도 올라가는 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올라가는 길보다 내려가는 길에서 더 많은 사고가 일어나고, 다리 관절에 더 무리가 갑니다. 그러니 올라가는 길보다 더 천천히 내려가야 합니다. 썩은 나뭇가지나 풀, 불안정한 바위에 의지해서 내려오지 않도록 꼭 신경을 써서 내려와야 합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바람에 절정에 이른 빨간 노란 단풍들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이 급해진 등산객들이 산으로 향하는 요즘, 아름다운 자연 풍경 속에 여유로운 산행에 앞서 등산 안전수칙 잊지 마세요!

 

 

 

 

고혈압·당뇨 때문에 보험가입이 어렵다면...
만성질환이 있어도 가능한 시니어 전용 보험으로 암 위험 보장! 6180실버 암보험
6180실버암보험 자세히 보기
은퇴 후 생활비 괜찮을까요?
은퇴 걱정 없다, 사는 맛이 난다! 평생 월 수익 받을 수 있는 ELS 변액보험!
ELS인컴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