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를 유지하여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직원 등이 직무를 수행할 때 준수하여야 할 기본적인 절차와 기준을 명시하고 있는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과 ‘표준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을 제정하였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의 주요내용
  • 업무의 효율성 및 직무 간 상호견제와 균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업무분장 및 조직구조 수립
  •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조직 마련
  • 상품 개발, 판매 및 사후관리 정책 수립 시 금융소비자의 의견 반영
  • 불완전 판매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상품 판매 과정 관리
  • 상품 판매 이후 소비자 권리 청구 절차 마련
  • 광고물 제작 및 광고물 심의 관련 기준 준수
  •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판매 원칙 준수 및 불완전 판매 방지 노력
  • 소비자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관리
  • 고령 소비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재고 및 재산상 피해 방지 노력
표준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의 주요내용
  • 금융소비자의 권리 및 부담이 되는 정보에 대한 적절한 안내
  • 독립적이고 공정한 민원처리와 구제절차 마련
  • 민원/분쟁 발생 시 적절한 대응
  • 민원/분쟁 대응을 위한 임직원 교육
  • 불완전 판매 유발 임직원 관리 및 교육
  • 자료열람요구권, 청약철회권, 위법계약해지권 행사 방법 안내 및 임직원 교육
  • 주요 빈발 민원/분쟁 사례 연구 및 개선을 위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