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생활이 왕성한 시절에는 각자의 일상을 보내던 부부가 은퇴 후에 하루 종일 함께 시간을 보내기란 여간 낯설고 불편한 게 아닐 것 입니다.

 

은퇴를 앞둔 부부에게 저축해둔 돈이나 생활비도 물론 중요하지만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자신이 바라는 생활에 대한 꿈과 희망을 배우자와 이야기하는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 합니다. 결국 직장을 떠나 가정으로 돌아올 때 진심으로 반갑게 맞아주는 사람은 아내이자 남편이기 때문입니다.

 

부부에게 은퇴가 축복이 되려면 상세이미지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 속에는 은퇴 후 함께 하는 시간 동안 무엇을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서로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각자가 하고 싶은 'ME List'를 적어 공유해보자.

 

나이와 관계없이 우리 모두 혼자만의 영역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은퇴 부부들에게도 하루 종일 같이 있는 다는 것은 불편한 일입니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 함께 무엇을 하고 싶은지도 중요한 만큼 서로가 떨어져 하고 싶은 일 또한 중요 합니다.

 

그래서 제안을 드리는 방법이 본인의 관점에서 각자 하고 싶은 일들 즉 'ME List'를 만들어 보는 것 입니다. 그리고 각자의 리스트를 비교해 봅니다. 비슷한 항목들은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그리고 다른 항목들은 각자 떨어져서 할 수 있는 일로 서로에게 그 시간을 마련해줘야 합니다.

 

아무리 잉꼬 같은 부부 사이라도 부부는 항상 함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여러분의 배우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대화를 시작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은퇴를 위한 계획을 아직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리스트를 만들어 비교해보시고 대화를 나눠보세요. 미리 짐작하지 말고, 배우자의 입을 통해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들어보는 과정이 소통의 시작입니다.

 

 

 

 

은퇴 후 생활비 괜찮을까요?
은퇴 걱정 없다 사는 맛이 난다
은퇴 걱정 없다, 사는 맛이 난다! 평생 월 수익 받을 수 있는 ELS 변액보험!
ELS인컴변액보험 자세히 보기
혹시라도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가족을 걱정한다면...
예기치 못한 사고 시 대출금을 상환해주는 우리 가족 안전장치!
대출안심
보장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