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재테크, 아동수당부터 저축상품까지

 

아이 재테크의 첫 걸음, 아동수당

 

내 아이를 위한 똑똑한 재테크, 일찍 시작할수록 좋겠죠? 그렇다면 우선 ‘아동수당’부터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수당’은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아동에게 1인당 매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18년 9월부터 시행되었죠. 시행 초기에는 0세부터 만 6세 미만(0~71개월)의 아동이 있는 가구 중에서 소득 인정액이 선정 기준액(2인 이상 전체 가구의 소득 하위 90% 수준) 이하인 경우 월 10만 원씩 지급했습니다.

 

그런데 2019년부터 지급 대상이 확대되어 만 6세 미만의 모든 아이가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다시 2019년 9월부터 지급 대상이 만 7세 미만(0~83개월)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있다고 다 주는 것이 아닙니다. 신청을 해야만 받을 수 있어요. 아동수당 신청은 복지로 웹 사이트나, 앱, 그리고 해당 주민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알아보기▼▼

 

http://online.bokjiro.go.kr/apl/info/aplInfoApplChldAlw.do

 

 

아동수당 저축 연계상품

 

한때 은행들은 치열하게 아동수당 수급 계좌 유치경쟁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최근에는 그 열기가 많이 식은 모양새입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등 부모들의 아동수당 관리 방식이 많이 달라졌고, 생애 첫 거래로 시작되던 주거래 은행의 의미도 희미해지면서 은행의 마케팅 열기가 자연스럽게 떨어진 거죠.

 

최근에는 우대금리 이벤트도 거의 없고, 상품은 남아있지만 신규 가입을 받지 않는 은행과 상품들도 많습니다. 주요 은행들 중에는 우리은행의 ‘우리아이행복적금’과 신한은행의 ‘신한MY주니어 적금’, MG 새마을금고 ‘우리아이첫걸음 정기적금’등이 남아있습니다.

※ 해당 상품들은 2021년 7월 6일 기준으로 조사된 사항이며, 후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 ‘우리아이행복적금’은 12개월 만기 기준 최대 연 0.9% 금리를 주는 상품입니다. 7월 15일 기준 기본 금리는 연 0.7%이고요. 부모와 자녀 동시 가입 시 연 0.1%p, 우리유후통장 및 우리아이행복통장에서 자동이체 등록 시 연 0.1%p 등 최고 연 0.2%의 추가금리가 제공됩니다.

 

신한은행 - ‘신한MY주니어 적금’은 만 18세 이하 고객들을 위한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요건충족 시 안심보험 무료가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험 상품은 DB손해보험(주)의 ‘프로미고객사랑보험’입니다. 기본 금리는 연 1.20% 이며 주택청약 종합저축 보유자 0.5%, 자동이체6회 이상 0.5%, 해당월 전전월까지 신한은행 계좌로 아동수당수급자 0.3%, 체크카드 실적 있는 경우 0.3%, 재예치 계좌 우대 0.1%의 우대 금리를 제공해 최고 2.2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MG새마을금고 - ‘우리아기첫걸음정기적금’은 영유아 및 아동(만6세 이하)을 가입대상으로 하는 정액적립식 예금 상품입니다. 기본이율은 최대 1.5%를 제공하고요. 최대 연 3%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부모 중 1인 이상이 상품 개설 시 개설금고 회원인 경우 등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연 1.5%포인트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저축상품 체크리스트 3

 

첫째, 원금보장 여부입니다. 어린이 저축상품의 경우, 위험성이 높은 상품보다는 안전성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을 권합니다.

② 두 번째는 추가 납입 가능 여부입니다. 추가납입이 된다면, 명절 세뱃돈이나 아이 생일, 입학과 졸업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 생기는 비 정기 용돈을 함께 모을 수 있습니다.

③ 끝으로 세 번째는 중도인출이 가능한 상품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린이 저축상품의 경우, 장기 상품이다 보니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 때, 중간에 깨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겠죠. 그러니 중도 인출이 가능한 상품인지 알아본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재테크, 청약저축에서 해답을 찾다?

 

내 아이 재테크에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 바로 청약저축인데요. 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뜻하는 말이죠. 전용면적 85㎡ 이하 공공 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청약 저축과 모든 민영 주택과 전용면적 85㎡를 초과하는 공공 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 예금, 전용면적 85㎡ 이하의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부금 등을 하나로 묶은 상품입니다.

 

어릴 때 가입을 하더라도 납입 기간이나 납입 금액, 횟수를 인정받는 것은 각각 최대 2년, 납입 횟수 24회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청약 가점은 무주택기간 32점, 부양가족 수 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까지 해서 최대 84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가입기간 17점을 받으려면 가입기간이 15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 17세에 가입하면 가점 4점을 미리 얻을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납입도 추가로 가능하고, 만기가 없어서 어린이를 위한 금융상품으로 매우 안성맞춤입니다.

 

▼▼청약가점 계산방법▼▼

 

https://www.ih.co.kr/open_content/well/guide/method.jsp

 

 

아이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주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똑똑한 재테크를 일찍 시작해서, 아이가 성장하면서 함께 관리해 나가는 것이 훗날 아이에게 더 큰 자산이 되지 않을까요?

 

 

혹시라도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가족을 걱정한다면...
예기치 못한 사고 시 대출금을 상환해주는 우리 가족 안전장치!
대출안심
보장보험
자세히 보기
투자는 하고 싶은데, 펀드 선택도 변경도 너무 어려워요......
펀드비용은 낮추고 자산관리는 전문가처럼! ETF 모델 포트폴리오 투자!
더쉬운자산관리
ETF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