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소리 나는 신용등급 관리법 4가지!

 

 

여러분은 신용등급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신용등급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신용등급은 대출 승인, 금리, 신용카드 발급 가능 여부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우리 생활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신용 등급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 주거래 금융사 정하기

 

신용등급 똑똑하게 관리하기 첫 번째! 바로 주거래 은행을 정하는 것인데요. 흔히 월급 통장이라고 불리는 통장이 하나쯤은 있지만 다양한 은행 통장을 사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자신과의 거래량이 많을수록 이체 수수료 무료, 금리 우대 등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신용등급에 있어서도 거래량이 믿을 수 있는 신용 지표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공과금 납부 잘하기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준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돈을 납기일 안에 납부하는지,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지가 그 기준이 됩니다. 특히 전기요금, 수도요금, 통신비 등을 작은 금액이라 무심코 연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들입니다. 실제로 2017년 금융감독원은 공과금 및 통신비를 납기일까지 납부한 6만명 이상이 신용등급이 올랐다고 보고했는데요. 그만큼 공과금 납부가 신용등급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자동이체 활용하기

 

공과금처럼 정기적인 지출은 납입하는 것을 잊기 쉽습니다. 언제 어떤 금액을 어디에 납입해야 하는 지,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다면 자동이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종 공과금 등은 자동이체로 전환했을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 효율적인 경제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대출금 이자 및 원금 자동이체의 경우 매달 잘 납부한 이력이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연체 없이 잘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연체 없이 신용카드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하는 것인데요. 신용등급은 향후 1년간 90일 이상 돈을 연체할 가능성에 대해 평가하는 자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체 이력이 존재하면 신용등급이 낮아 질 수 밖에 없기에 신용카드 금액 연체는 절대 금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이용 내역이 적은 경우도, 평가할만한 이력이 적다고 보고 거래 평가에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체 없이 적절한 사용 내역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관리에 앞서 내 신용등급을 먼저 확인하고 싶다면, NICE평가정보 사이트의 나이스지키미(www.credit.co.kr) 외에도 카카오뱅크, 토스, 뱅크샐러드 등 여러 사이트와 모바일앱에서 신용등급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 거래에 있어서 믿을만한 사람인지를 알 수 있는 신용등급 평가 지수! 향후 정말 중요한 일이 생겼을 때, 신용등급이 낮아 높은 이자를 납입해야 하거나,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가족을 걱정한다면...
예기치 못한 사고 시 대출금을 상환해주는 우리 가족 안전장치!
대출안심
보장보험
자세히 보기
투자는 하고 싶은데, 펀드 선택도 변경도 너무 어려워요......
펀드비용은 낮추고 자산관리는 전문가처럼! ETF 모델 포트폴리오 투자!
더쉬운자산관리
ETF변액보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