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건수는 중복 및 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을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 공시기준" 및 "경영공시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 2분기

1.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9.04.01~2019.06.30

민원건수 정보(구분:구분, 민원건수(전분기,당분기,증감률), 환산건수(전분기,당분기,증감률), 비고) 안내 표 입니다.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는 제외 함.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17  19 11.76% 17.29 19.18 10.93% -
대외민원 3 1 -66.67%  3.05 1.01 -66.89%  -
합계 20 20 0%) 20.34

20.19

-0.74%  -

주)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2. 유형별 민원건수

작성대상기간 : 2019.04.01~2019.06.30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환산건수(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비고 정보 표 입니다.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2 -71.43%  7.12 2.02 -71.63%  -
유지 0 0 0%  0 0 0% -
지급 1 0 0% 1.02 0 0%  
기타 12 18 50% 12.20 18.17 48.93% -
합계 20 20 0%  20.34 20.19 -0.74% -
2018년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 해당없음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음.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전체의1%이상인 회사로,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3. 상품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정보 표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보유계약 십만건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8 5 -37.50% 8.13 5.05 -37.88%  
보장성주3) 3 10 233.33% 3.05 10.09 230.82%  
종신 0 0 0% 0 0 0%  
연금 9 4 -55.56% 

9.15

4.04 -55.85%   
저축 0 1 0% 0 0 0%  
기타주4) 0 0 0% 0 0 0%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